본문 바로가기
■ 청산방 ( 2 )/좋은글

品格 높은 삶

by 청 산 (靑山) 2024. 3. 4.

品格 높은 삶

* 독일 민요에 이런 내용이 있습니다. 

"나는 살고 있다
그러나 나의 목숨 길이는 모른다.'' 

얼마나 오래 살았느냐가 중요한 것이 아니라 어떻게 살았느냐가 중요하고, 
몇 살인가가 중요한 게 아니라, 
얼마만큼 나이 값을 하며 올바로 살고 곱게 늙어 가고 있느냐가 중요하다. 

문제는 나이 값이다.      
고희(古稀) 로 불리는 70세가 넘으면 많은 사람이 이렇게 말한다. 
"추하게 늙고 싶진 않다!'' 
하지만 현실은 바람(所望)과 다르다. 

쉰이 넘고 예순이 지나 일흔이 되면서 외로워지고,  
자기 삶에 만족할 수 없는 사람이 많아진다.
이에 독일 문호*괴테*는 노인의 삶을 
네 개의 '상실(喪失)' 이라는 단어로 표현하면서 

1. 건강   2. 일   3. 친구   4. 꿈을 가지고 죽을 때까지 
우아하고 기품있게 살 수 있는 방법을 설명하고 있다. 
 
1. 건강
어떤 명예와 지위로도 병을 이길 순 없다. 
"건강은 건강할 때 신경을 써야 한다.''
 
2. 일
스스로 노인이라고 생각하는 사람에게  묻고 싶다. 
"당신은 몇 살부터 노인이 되었는가?"  
중요한 건 '일'이다. 
그리고 노년의 기간은 절대 짧지 않다는 것을 기억하고 살아야 한다. 
죽을 때까지 삶을 지탱시켜 주는 것은 '사랑'과 '일' 뿐이다. 
 
3. 친구
한 노인이 친구와 1분이 넘게 통화를 하고 있는데, 
그때 그 노인의 목소리는 소년과도 같았다. 
그의 표정은 기쁨과 행복함이 차고 넘쳤다. 
노년의 가장 큰 적(敵)은 외로움과 소외감이다.
세상에서 누릴 수 있는 복 중에서 가장 으뜸되는 복은 
만남의 복이다. 배우자와의 만남, 
다음 친구간의 만남은 으뜸이 아닐 수 없다. 

부부는 평생의 동반자이고, 친구는 인생의 동반자이기 때문이다.  

* 친구는 내가 먼저 좋은 생각을 가져야 좋은 사람 만나고, 

내가 멋진 사람이라야 멋진 사람과 함께 어울릴 수 있고, 
내가 먼저 따뜻한 마음을 품어야 따뜻한 사람을 만나게 된다. 

진실하고 강한 우정을 쌓는 사람이 
건강하고 아름답고 행복하게 살며
활기찬 인생을 살아간다. 
한 사람의 평생을 행복하게 살아가기 위해 
필요한 것 중 가장 위대한 것은 '친구'이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* 어떤 친구는 부모형제보다 더 친밀해지기도 한다.
문제가 생겼을 때 감춤없이 내 안의 고통도 이야기 할 수 있는 친구, 
기쁠 때도 또 마음이 아플 때도 의지하고 
싶은 친구가 있다면 그 어떠한 것보다 소중한 자산(資産)이 아닐 수 없다. 
그런 친구가 내 옆에 있음은 은혜요, 감사요, 기쁨이기 때문이다. 

4. 꿈
노인의 꿈은 삶을 향한 소망이다. 
꿈을 잃지 않기 위해서는 신앙생활과 명상의 시간을 가져야 한다. 
자신과 만나는 시간을 자주 가져야 한다. 

*괴테*는 ''나를 만나지 못하는 사람은 길이 없다''고 했다. 

노년에 이르면 
내면(內面)을 바라보며 길을 찾고, 
꿈을 향해 걸어가라고 한다. 

남이 보기에 아름답게 사는것을 넘어 스스로 느끼기에 아름다워야 한다는 것이다. 
오늘도 건강관리 잘 하시고 品格 높은 삶 되시길 바랍니다.

'■ 청산방 ( 2 ) > 좋은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슬픈 십자가  (11) 2024.03.08
유단취장(有短取長)  (8) 2024.03.06
당나라 최고의 처세달인 풍도의 처세관  (10) 2024.03.02
안중근 의사의 옥중 유묵  (8) 2024.02.28
걱정하지 말아요  (17) 2024.02.27